요즘 출근은 이렇게 다릅니다

요즘 출근은 이렇게 다릅니다

비즈 인사이트
2023.04.12

“기상 5분만에 출근 완료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무슨 말인가 싶었을 이 문장이 요즘은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이 늘어난 덕분입니다. 이러한 재택근무의 일상화와 함께 주목받은 시장이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가상세계 속에 실제와 똑같은 공간을 구현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를 통해 원격근무에서 발생하는 소통과 협업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오피스'의 등장

메타버스는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을 초월한 3차원의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기술인 가상현실(VR)과 달리 현실과 연동된다는 특징이 있죠.

기업이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추세는 글로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마이크로소프트가 3차원 협업지원 플랫폼 ‘메시(Mesh)’를 출시하기도 했죠. 메시에서는 가상·증강현실 기술과 아바타를 활용해 서로 다른 곳에 있는 사용자들도 마치 한 공간에 있는 것처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가상공간에서 공동 작업, 원격 검토, 임직원 교육 등 다양한 업무 역시 할 수 있는데요. 기업 차원에서는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합니다.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는 국내에서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한컴그룹은 최근 업무공간과 현실이 긴밀하게 연결된 메타버스 ‘한컴타운 코워킹’을 출시했습니다. 실물오피스와 가상오피스가 연동된 업무 협업 공간을 제공하고, 온라인 회의와 출퇴근 체크 등 HR 기능 역시 사용 가능합니다.

네이버Z가 만든 메타버스 플랫폼 젭도 최근 ‘젭 오피스’를 출시했습니다. 원격근무에 꼭 필요한 기능을 담은 메타버스 오피스인데요. 실제 사무실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슬랙 등 업무에 효율적인 다양한 협업툴까지 지원합니다.

메타버스 '솔루션' 시장도 성장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분야가 다양해지면서 단순 메타버스 플랫폼뿐 아니라 메타버스 솔루션 자체를 제공하는 기업도 늘고 있는데요. 특히 여러 국내 대기업이 뛰어들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클라우드는 메타버스 구축 및 운영 솔루션 ‘메타팟’을 출시했습니다. 컨퍼런스, 사내 면접 및 교육, 취업 박람회 등 메타버스를 통한 다양한 온라인 행사를 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입니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업체 티맥스도 본격적으로 메타버스 산업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최근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가상 홍보관 제작을 밝히며 B2B 사업의 확장 가능성을 넘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7년 후엔 7억명

지금 바로 회원가입 하고
콘텐츠 내용을 제한없이 읽어보세요!

  • 투자 인사이트
  • 행사 및 IR 일정
  • 분기별 리포트
  • 투자 업계 트렌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