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자들의 ‘세테크’, 최대 3천만원 소득공제 받기

요즘 부자들의 ‘세테크’, 최대 3천만원 소득공제 받기

알티 가이드
2023.11.07

*해당 콘텐츠에서 소개하는 엔젤투자 소득공제 혜택은 모두 ‘개인투자조합을 통해 투자하는 간접투자’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벤처투자조합, 전문투자조합, 신탁, 벤처전문사모집합투자기구 등을 통해 투자한 경우에는 혜택이 다를 수 있습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한 11월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슬슬 연말정산을 준비해야 할 때인데요. 연말정산은 어떻게 대비했냐에 따라 누군가에겐 ‘13월의 월급’이 되기도, 또 누군가에게는 ‘13월의 폭탄’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소득이 높을수록 세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고소득자일수록 소득공제 등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세테크에 특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소득 높을수록 ‘세테크’가 중요하다

실제로 국회예산조사처의 2023년 발간자료를 보면, 국내 소득 상위 10% 근로자가 전체 근로소득세의 74%를 부담하고 있습니다. 같은 해 기준 연봉 8천만원 이상 근로자가 소득 상위 10% 그룹에 속하는데요. 이에 해당하는 210만명이 전체 근로소득세의 74.3%인 39조100억원을 책임졌습니다. 고소득자가 전체 세수의 대부분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아래 종합소득세율표를 보더라도, 과세표준 4,600만원~8,800만원 구간을 초과하면 세율이 확 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연봉 1억원 이상 고소득자의 경우, 세액공제 방법으로 많이 언급되는 연금저축이나 IRP(개인형퇴직연금),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외에 또 다른 세테크 방법이 필요한 셈인데요.

851f1b43134b3c474a0eb5.png종합소득세 세율(2023년 귀속)


현재 국내에서 법령으로 명시한 내용 중 소득공제 혜택이 가장 큰 방법은 엔젤투자 형태로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하 엔젤투자) 최대 3천만원까지 무려 100%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3천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도 30~70%의 소득공제가 적용되는데요. 하지만 엔젤투자는 이러한 엄청난 절세 효과에도 앞서 언급한 연금저축, IRP, ISA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소득자에게 유리한 세테크 방법인데도 말이죠.

최대 3천만원 100% 소득공제, 엔젤투자

엔젤투자 소득공제 혜택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45e2b839134b3c3b6be6.png

엔젤투자 소득공제 혜택구체적인 엔젤투자 소득공제액을 예시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소득세는 보통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소득세 = 연소득금액(과세표준금액) X 세율 - 누진공제액

하지만, 엔젤투자에 참여한 경우, 소득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득세 = {연소득금액(과세표준금액) - 투자금액} X 세율 - 누진공제액

*100% 공제범위인 투자금액 3천만원 이하의 경우


즉, 세율이 높고 누진공제액이 큰 고소득자일 수록 많은 세제 혜택을 받는 셈인데요.

소득 5천만원의 엔젤투자자와 소득 2억원의 엔젤투자자를 비교해보겠습니다.

45e2b839134b3c3b0d0244.png

두 사람이 같은 1천만원을 엔젤투자한 경우, 소득 5천만원의 투자자는 총 240만원을 공제받습니다. 하지만 소득 2억원의 투자자는 공제금액이 380만원으로 늘어나죠. 만약 같은 소득의 투자자가 투자금액을 2천만원까지 늘린다면, 공제금액은 760만원으로 확 뛰어오릅니다.

보통 세테크를 위해 많이 가입하는 연금저축과 IRP의 경우, 2개 상품을 합산해 연간 최대 900만원까지만 13.2%의 세액공제를 제공합니다. 이와 비교하면, 엔젤투자의 공제 혜택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물론 엔젤투자 소득공제에도 연간 종합소득의 50% 이내라는 공제 한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소득 8천만원인 사람이 7천만원을 엔젤투자한 경우, 원래 소득공제 금액은 [3천만원 X 100%] + [2천만원 X 70%] + [2천만원 X 30%] = 5천만원 이지만, 실제로는 한도 50%를 적용해 4천만원까지만 공제가 가능합니다.

즉, 공제 한도 역시 소득이 높을수록 커지는 셈인데요. 바로 이 부분이 엔젤투자가 고소득자에게 유리한 절세 방법으로 꼽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공제연도 선택부터 양도소득세 감면까지

엔젤투자 소득공제는 연말정산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공제를 신청하면 됩니다. 투자 당시 GP(업무집행조합원)에게 전달받은 투자확인서가 필요한데요. 소득공제 신청서를 작성해 해당 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엔젤투자는 공제 연도를 선택할 수 있다는 또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엔젤투자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기한은 투자 후 3년까지입니다. 즉, 2023년에 투자했다면 2023년, 2024년, 2025년 중 1개 연도를 선택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고소득자에게 유리한 엔젤투자의 특징인데요. 3개 연도 중 세금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연도를 골라 신청할 수 있기에, 한층 더 효과적인 절세가 가능합니다. 또, 여러 기업에 투자한 경우 각각 다른 연도에 소득공제를 신청해 절세 효과를 높일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엔젤투자는 양도소득세 역시 감면됩니다. 출자일 또는 투자일로부터 3년이 지난 뒤 매도한 지분에 대해 양도세가 비과세 처리됩니다. 엔젤투자한 기업이 상장하거나 매각되어 수익금이 발생할 경우, 양도세를 모두 면제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이렇게 고소득자에게 특히 유리한 세테크 방법인 엔젤투자 소득공제 혜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엔젤투자는 대표적인 ‘하이리스크-하이리턴’ 투자방법입니다. 초기기업에 투자한다는 점에서 상장주식 등 다른 재테크 방법에 비해 다소 리스크가 있지만, 투자한 벤처기업이 엑싯(Exit)에 성공할 경우 수십~수백배에 달하는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도유망한 기업에 똑똑하게 투자한다면, 절세 효과와 더불어 큰 수익성까지 낼 수 있는 셈이죠.

NU Angels에서는 엔젤투자 소득공제 혜택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엔젤투자 소득공제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앞둔 투자자라면 지금 바로 소득공제 계산기에서 내 연봉에 따른 엔젤투자 공제금액을 확인하고, ‘진행 중인 딜’에서 내년 소득공제를 위한 엔젤투자 딜을 찾아보세요!


👉 내 연봉 입력하고 예상 공제액 계산해보기

에디터 루나연말정산소득공제세테크스타트업 투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