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IR] 웹툰 IP의 가치를 데이터로 제시하다, 투자자 문의 쏟아진 ‘콘댁트’

[온라인 IR] 웹툰 IP의 가치를 데이터로 제시하다, 투자자 문의 쏟아진 ‘콘댁트’

알티 뉴스
2023.11.14

지난 11월 6일, 리드엔젤이 직접 딜을 소개하는 온라인 IR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린 기업은 웹툰 IP 거래 플랫폼 콘댁트인데요. 약 20명의 투자자가 참여하며 적극적으로 질문을 해주셨고, 그 중 2명은 행사 이후 콘댁트의 LP로 참여하셨는데요! 투자자를 사로잡은 콘댁트의 온라인 IR 현장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콘댁트 소개

콘댁트는 데이터 드리븐 기반 웹툰 가치 평가를 통해 흥행 가능성이 있는 웹툰의 IP를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하는 ‘툰라이즈’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툰 IP 거래 플랫폼 스타트업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전반적인 웹툰 생태계를 선순환 구조로 성장시키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죠.

국내 웹툰 IP시장은 나날이 커지고 있는데요. 최근 OTT 플랫폼에서 세계적으로 화제였던 ‘마스크걸’, ‘무빙’ 등 드라마들의 공통점은 모두 웹툰이 원작이라는 점입니다. 이렇듯 웹툰 IP기반 콘텐츠의 글로벌 영향력이 커지면서, 국내 웹툰 IP의 파워 역시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 국내 웹툰시장의 연매출은 1.5조원을 돌파하며 웹툰 IP시장 역시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콘댁트는 갖고 있는 IP 가치 평가 모델을 통해 데이터로 IP의 가치를 정량화하여 제시하는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딥러닝을 통해 네이버와 같은 메이저 웹툰사의 조회수, 좋아요, 댓글 수, 미리보기 수, 댓글 내용 데이터 등을 분석해 N차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분석하는데요. 이를 통해 실제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한 웹툰의 피규어를 출시해, 모집 한 달만에 모금액 1,092%를 달성하기도 했죠.

콘댁트는 지난 10월 초, 킨텍스에서 진행된 웹툰 페어에 참여하며 사업 모델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여러 스튜디오, 기업, 고양산업진흥원 등과 네트워킹을 통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리드엔젤 소개 및 투자 배경

콘댁트의 리드엔젤 이재린님이 전반적으로 진행해주셨는데요. 간단한 기업 소개가 끝나고 투자 배경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요. 창업 전부터 해당 기업을 알고 있었고, 조금만 도움을 줘도 금방 성과를 내는 부분을 보고 투자를 결심했다고 하셨습니다.

또, 투자를 결정할 때 삶과 업계에 큰 변화를 주는 기업인지, 글로벌 시장 진출의 잠재력이 있는지 고려하는 편이라고 하셨는데요. 콘댁트는 사업적 측면에서 웹툰뿐만 아니라 다른 콘텐츠 영역으로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여 리드엔젤로 나서게 되었다고 전하셨습니다.

IR 피칭

이어서 콘댁트 이인섭 대표님의 IR 피칭이 진행되었습니다.  사업 시작 배경, 웹툰의 가치, IP 거래에 대한 수요와 콘댁트의 역할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이 대표님은 좋아하는 웹툰의 굿즈를 구매하고 싶은 니즈를 확인했으나, 판매하지 않아 직접 제작한 것이 콘댁트 비즈니스 모델의 시작이라고 하셨는데요. 굿즈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에 대한 데이터를 정리해서 IP 소유자와 미팅을 진행 후, 굿즈 판매까지 성사되었다고 합니다.이를 시작으로 웹툰 데이터 관련 논문을 작성해 특허까지 출원했다고 밝히셨죠.

일련의 과정을 통해 IP 소유자의 판매 수요와 IP를 구매 수요를 확인했다고 하셨는데요. 또, 현재 양측의 연결 수단이 마땅치 않아 IP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라고도 전하셨죠. 게다가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IP 가치에 대한 수준 차이가 있어 IP 사업이 원활하지 않다는 점을 해결하기 위해 IP 가치평가 모델을 통해 정량화된 IP의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고 전하셨습니다.

경험담을 통해 콘댁트의 시작 배경부터 해당 서비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점을 풀어나가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는데요. 참여 투자자들이 채팅창에 많은 질문들을 남겨주시면서 15분간의 IR 피칭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질의 응답

IR 피칭이 끝난 후, 사전 질문을 포함한 20여 개의 질문들에 대한 답변이 이어졌습니다.이인섭 대표님이 직접 질문에 답변해주셨는데요. 콘댁트가 내세우는 ‘가치 평가 모델’에 대한 질문에는 웹툰에 달린 댓글을 17가지로 분류 후, 가중치를 매겨 순위를 매기는 모델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더불어 웹툰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댓글 분석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질문도 있었는데요. 이에 좋아요와 조회수보다는 독자가 직접 남긴 댓글이 웹툰 인기의 원인을 자세히 분석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씀해주셨죠.

경쟁사와의 차별점을 묻는 질문에는 독자들이 남기는 반응을 데이터를 통해 정성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점과, 여러 웹툰 스튜디오들을 유저로 확보했다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라고 답변해주셨습니다. 덧붙여, 현재 크게 경쟁사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도 말씀하셨죠.

1시간 이상 활발한 질의 응답이 이루어지며 콘댁트의 온라인 IR이 종료되었는데요.행사 이후, 참여자 중 2명의 투자자가 콘댁트의 LP로 참여해주셨습니다. 이외에도 콘댁트 딜에 대한 문의도 쏟아지며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검증된 딜을 발굴할 수 있는 온라인IR은 또 진행될 예정인데요! 앞으로 어떤 기업이 참여할지 주목해보시기를 바랍니다.


IR세션IR피칭행사스케치콘댁트에디터 레나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