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NU Angels' Day, 뜨거웠던 IR 피칭 현장 스케치

제1회 NU Angels' Day, 뜨거웠던 IR 피칭 현장 스케치

알티 뉴스
2023.03.22

NU Angels 멤버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6월 3일, 제 1회 NU Angels' Day가 있었습니다. NU Angels가 개최한 첫 번째 스타트업 IR & 네트워킹 행사였는데요. NU Angels에서 검토 중인 스타트업에 대한 소개를 듣고, 해당 스타트업과 직접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위해 피자와 맥주를 곁들인 오프닝 파티로 시작된 NU Angels' Day. 이후 약 2시간 동안 아래의 순서로 진행됐는데요. 그럼 각 파트 별로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살펴볼까요?

  • Part1. NU Angels 서비스 소개
  • Part2. 리드엔젤(GP) 소개
  • Part3. 스타트업 IR (2팀)
  • Part4. Q&A 세션
  • Part5. 네트워킹

#NU Angels 커뮤니티 및 딜 소개

1721ac07134b0b78adcb90.jpg

넥스트유니콘 장재용 대표님


먼저 넥스트유니콘 장재용 대표님의 오프닝이 있었습니다. 엔젤투자를 위한 프라이빗 커뮤니티인 NU Angels에 대한 소개와 함께 생애 첫 IR 피칭을 앞둔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향한 응원의 말씀을 남겨주셨어요.

#리드엔젤(GP) 소개

1721ac07134b0b78e0b937.jpg

박진규 대표님과 장재용 대표님


이번 행사에선 총 2개의 스타트업이 멤버들에게 소개됐습니다. 먼저 각 스타트업을 소개해주실 2명 리드엔젤분들의 인사가 있었는데요.

첫번째 리드엔젤은 오프닝을 진행해주신 넥스트유니콘의 장재용 대표님, 그리고 두번째 리드엔젤은 여러 크고 작은 스타트업들의 성장을 도와오신 엑셀러레이터 박진규 대표님입니다. 두분은 자기소개와 함께 아래 내용을 중심으로 각 스타트업을 왜 주목해야 하는지에 대해 발표해주셨습니다.

  1. 산업 전망
  2. GP 본인의 이력
  3. 해당 스타트업 대표를 신뢰하는 이유
  4. 해당 스타트업의 그동안 사업 성과

#IR 피칭 - 넥스트바이랩

👀 주목할 Point

  • 국내 최정상급 연구소와 R&D
  • 대표님의 엑싯 성공 경험
  • 연간 5조원 규모(국내 기준) 건강기능식품 시장 공략

드디어 시작된 본격적인 IR 피칭! 첫 번째 순서는 넥스트바이랩 김근호 대표님입니다. 넥스트바이랩은 장재용 리드엔젤님께서 소개해주신 곳인데요. 국내 최정상급 연구소와의 R&D를 기반으로 제품을 기획해 판매하는 ‘헬스케어 브랜드 코퍼레이션’입니다. 건강기능식품에 특화된 회사라고 해요.


1721ac07134b0b78a3bffb.jpg

넥스트바이랩 김근호 대표님


“맨땅에 헤딩 : 포기란 없는 끈질긴 설득”

특히 김근호 대표님은 이미 한 차례 엑싯에 성공한 적 있으신데요. 당시 사업 아이템이었던 흡연자용 영양제 ‘애프터스’가 지금 넥스트바이랩의 시작이었다고 합니다. 김 대표님은 공장부터 연구소, 개발부터 엑싯까지 모든 과정이 맨땅에 헤딩이었다고 말씀하셨어요. 그 과정에서 수많은 거절이 있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끈질긴 설득을 이어가셨다고 합니다.

넥스트바이랩은 이틀치 유기농 야채를 한번에 섭취할 수 있는 건강음료 ‘베지더블’과 직장인을 위한 피로회복 음료 ‘워커스 에너지’를 개발 중인데요. 현재 테스트 제품이 나온 상태로 계속적인 보완을 해나가는 중입니다. 이날 Q&A 세션에선  NU Angels 멤버들이 직접 넥스트바이랩의 테스트 제품들을 시음하고 가감없는 피드백을 전해주기도 하셨어요.


1721ac07134b0b78fc59c3.jpg

넥스트바이랩의 테스트 제품들


넥스트바이랩의 IR 피칭에서 가장 돋보였던 한가지는 김근호 대표님의 엑싯 경험인데요. 장재용 리드엔젤님도 이 부분을 특히 강조하셨어요. 이미 한 차례 사업을 성공시킨 적 있는 만큼 높은 비즈니스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신 것 같습니다.

#IR 피칭 - 에이티나인랩스

👀주목할 Point

  • 현업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
  •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기업
  • 2030년 글로벌 폐배터리 시장 규모 12조원 전망

두 번째 순서로 IR 피칭에 나선 에이티나인랩스의 여한결 대표님. 에이티나인랩스는 박진규 리드엔젤님이 소개해주신 스타트업인데요. 최근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 관련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폐배터리를 수집해 ESS 등 다른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거나, 폐배터리의 원료를 추출해 재사용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어요.


1721ac07134b0b78516e11.jpg

에이티나인랩스 여한결 대표님


현재는 이를 위해 ‘크랩오토’라는 폐차장-차주 중개 플랫폼을 운영 중입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초기 BM을 마련하는 동시에, 앞으로 사업에 필요한 폐배터리 수집에 집중하고 있다고 해요.

“대한민국 전기차 배터리 원자재의 도시광산을 꿈꾼다”

에이티나인랩스는 여한결 대표님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이 대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이신데요. 고려대학교 MBA 과정을 수강하며 만난 사이라고 합니다. 특히 정일호 CSO·공동대표님은 현업에서 전기차 배터리 프로덕트 매니저 경험이 있으신데요. 그래서인지 Q&A 세션 당시 쏟아지는 질문에도 막힘없는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1721ac07134b0b7814f14c.jpg

에이티나인랩스 정일호 CSO·공동대표님


박진규 리드엔젤님은 에이티나인랩스의 산업 성장성과 극초기 스타트업으로서의 성과를 강조하셨는데요. 구성원 모두가 현업을 병행하면서도 예비창업패키지에 선정되는 유의미한 결과를 낸 점을 높게 사셨습니다.

#네트워킹

두 스타트업의 IR 피칭이 끝난 뒤에는 네트워킹 세션이 있었습니다. NU Angels 멤버들과 리드엔젤, 각 스타트업의 대표님, 구성원분들이 모두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었어요. 서로가 서로에게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답하기도 했는데요.

1721ac07134b0b782b4db0.jpg

네트워킹 중인 NU Angels 멤버들


“사업을 하면서 나타나는 걸림돌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직장생활과 사업을 어떻게 병행하고 있는지”

“서비스 정식 론칭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등 다양한 질문이 오가는 과정에서 NU Angels 멤버들과 각 스타트업 구성원들 모두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마무리

이렇게 NU Angels 멤버들과 참여 스타트업, 모두에게 유익했던 제 1회 NU Angels' Day가 마무리됐는데요. 바로 다음 주인 7월 1일(금)에는 제 2회 NU Angels' Day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좋은 스타트업과 리드엔젤을 만나고, 네트워킹 기회까지 얻을 수 있는 제 2회 NU Angels' Day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에디터 루나행사스케치IR세션IR피칭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