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엔젤투자로 엄청난 소득을 올릴 기회입니다”

“앞으로 10년, 엔젤투자로 엄청난 소득을 올릴 기회입니다”

투자 인사이트
2023.03.22

‘하는 사람만 한다?! 엔젤투자를 하는 진짜 이유

COMEUP 2022 엔젤투자 컨퍼런스 패널 토크쇼 : 고영하 회장 편

해당 콘텐츠는 2022년 11월 10일 패널 토크쇼에서 한국엔젤투자협회 고영하 회장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요약해 담은 글입니다.


Q. 국내 벤처기업인들에게 가장 존경받는 멘토임과 동시에 국내 엔젤투자 시장을 개척하신 분입니다.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엔젤투자를 시작하신 계기를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국엔젤투자협회 회장 고영하입니다.

창업해서 운영하던 회사를 55살이었던 2007년, SK에 매각했습니다. 새로 창업하기에는 늦은 나이라 생각했어요. 남은 인생을 어떻게 의미 있게 살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젊은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었어요. 트렌드를 따라가면서도 역동적으로 살고 싶었죠.

막 창업한 젊은 스타트업 대표 7명을 모아 매달 저녁을 사주겠다고 했어요. 대표들이 고민을 털어놓으면 제 나름대로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조언과 도움을 줬습니다. 다들 좋아하더라고요. 모이는 인원이 점점 늘어났죠. 그렇게 시작한 작은 모임이 창업포럼인 고벤처포럼이 됐습니다. 벌써 올해로 13년째 운영하고 있어요.

포럼을 운영하다 보니 젊은 창업자들이 투자에 가장 갈증을 느낀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다들 시드머니가 필요했죠. 그때부터 직접 엔젤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2012년 한국엔젤투자협회를 설립했고요.


Q. 국내 엔젤투자 시장 개척자로서 회장님이 생각하시는 엔젤투자의 가치가 궁금합니다.

엔젤투자협회를 설립할 당시 국내 엔젤투자자는 약 500명으로 아주 적었어요. 지금은 1만여명이 1조원가량을 투자할 정도로 시장이 많이 성장했죠.

저는 엔젤투자가 국가경제의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은 어마어마하게 빠른 속도로 변하는 중이에요. 그만큼 새로운 기업이 많이 등장해 새로운 일자리와 성장동력이 나와야 합니다. 결국 창업이 활성화되고 스타트업이 생겨야 한다는 뜻인데요.

한국도 좋은 스타트업이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만, 아직 미국이나 중국보다 많이 부족합니다. 스타트업 업계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엔젤투자자가 많아야 하는데요. 엔젤투자자는 미국이 약 30만명으로 가장 많습니다. 2등인 중국은 10만명가량이고요.

저는 엔젤투자자가 많은 순으로 국가 경쟁력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엔젤투자가 활성화될수록 선진국이라는 뜻이죠. 물론 한국의 미래도 굉장히 밝습니다. 실제로 전 세계에서 창업하기 좋은 도시 순위를 매기면, 1위가 미국 실리콘밸리입니다. 영국 런던과 미국 뉴욕이 공동 2위고요. 4등 보스턴, 5등 베이징, 6등 LA, 7등 이스라엘 텔아비브(예루살렘), 8등 상해, 9등이 시애틀입니다. 그리고 10위가 바로 서울이죠.

2~3년 전만 해도 서울은 20위권 밖이었습니다. 최근 몇년 사이에 급속도로 치고 올라왔어요. 한국이 부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전 세계 10위권 안에 미국 도시가 5곳, 중국이 2곳, 영국과 이스라엘, 한국이 있어요. 주목할 만한 의미 있는 수치입니다.


Q. 조금 민감한 질문인데요. 많은 분이 엔젤투자 수익률을 궁금해하십니다.

엔젤투자를 시작한 지 15년 남짓 됐습니다. 그동안 100여곳에 투자했고요. 초기에 투자했던 기업 중 대다수는 문을 닫았습니다. 실제로 약 30%는 망했다고 할 수 있네요. 하지만 그중 2곳은 상장까지 성공했습니다. 현재까지 운영 중인 기업 중에도 상장할 만한 곳이 꽤 있고요.

제가 지금까지 엔젤투자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익이 크기 때문입니다. 10곳에 투자하면, 3~4곳은 10년 안에 사라집니다. 또 3~4곳은 겨우겨우 연명하죠. 그런데 1~2곳은 소위 말하는 대박을 터트립니다. 수익이 100배가량 나오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요.


Q.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투자 결정 기준이 있으신가요.

엔젤투자는 극초기 단계에 투자합니다. 매출이나 이익 같은 수치가 없죠. 사실 성장성도 잘 안 보여요. 정말 아이디어와 기술만 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누군가는 점치는 수준이라고 말할 정도입니다.

그럴 때일수록 중요한 기준은 사람입니다. 대표가 좋은 인재를 모을 수 있는 사람인지 봐야 해요. 초기 기술이나 아이디어는 부족하더라도, 인재를 모은 덕분에 성공한 기업도 많습니다. 결국 대표의 인품, 인성, 책임감, 열정 등이 중요합니다.

저는 다양한 업종에 투자해왔습니다. 똑똑하고 인성이 좋은 대표를 만나면 업종과 관계없이 투자하고 싶어지기 때문인데요. 3~6달, 길게는 1년까지 그 사람의 인품을 지켜본 뒤, 투자를 결정합니다. 단순히 사업 아이템만 보고 투자하면 소위 ‘3F’라고 하는 가족(Family), 친구(Friend), 바보(Fool) 중에 바보가 되는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함께 투자하는 것도 실패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개인이 가진 지식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술 기업의 경우에는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엔젤클럽을 구성해 투자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 한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분산투자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1억을 가지고 있다면, 1천만원씩 10곳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엔젤투자는 어떤 곳이 성공할지 알 수 없습니다. 또 어떤 곳이 망할지 알 수 없고요. 분산투자가 가장 안전하고 현명한 투자방법입니다.


Q. 엔젤투자는 하이리스크 투자방법입니다. 어떻게 하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까요.

솔직히 말씀드리면, 엔젤투자는 리스크 덩어리입니다. 그래서 분산투자를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스프레이 앤 프레이(spray and pray)’라는 전략이 있습니다. 엔젤투자에 딱 맞는 말인데요. 여러 곳에 투자금을 뿌려두고 잘 되길 기도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인생에 없어도 되는 돈을 가지고 엔젤투자를 합니다.

물론 이렇게 말했지만, 그래도 자기 돈을 투자하는 만큼 좋은 기업을 골라내는 것은 중요합니다. 저는 창업자가 풀려고 하는 문제가 무엇인가를 봅니다.

저는 창업에 2가지 종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에 이미 존재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첫번째이고요. 두번째는 기존에 없는 가치를 만들어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저는 큰 문제를 해결하거나, 큰 가치를 만들어내는 창업자를 선호합니다. 그만큼 큰 시장에 뛰어들 것이기에 제가 회수할 수 있는 이익도 많고 세상에 전하는 가치도 클 것이기 때문입니다.


Q. 마지막으로 엔젤투자를 하고 싶지만 아직 망설이는 분들에게 해주실 말씀이 있나요.

저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굉장히 밝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우리 국민들이 전 세계에서 가장 똑똑하다고 합니다. 유대인들이 “한국의 시대가 왔다”고 말할 정도로요. 우수한 한국 인재들의 아이디어를 잘 골라서 투자하신다면, 10년 안에 엄청난 소득을 올리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 100년보다도 앞으로 10년 동안 더 많은 변화가 일어날 테니까요.

만약 엔젤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엔젤투자협회에서 진행하는 교육을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엔젤투자는 아는 만큼 보입니다. 많이 공부하시고 정보도 많이 얻으셔야 합니다. 절대 혼자서 하지 마세요. NU Angels와 같은 플랫폼에 가입해 네트워킹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른 사람이 투자하는 것을 보면서 많이 공부하고, 천천히 시작해보세요.


에디터 루나GP투자 가이드컴업2022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