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투자 하면 ‘13월의 월급’이 ‘13월의 로또’가 된다?!

엔젤투자 하면 ‘13월의 월급’이 ‘13월의 로또’가 된다?!

투자 가이드
2023.03.22

새해가 밝아온다는 것, 곧 ‘13월의 월급’을 받을 때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2021년의 경우 국내 직장인 3명 중 2명이 연말정산으로 세금을 돌려받았습니다. 1인당 평균 환급액은 68만4천원. 사실 13월의 월급이라고 하기에는 기대에 조금 못 미치는 금액인데요. 그래서인지 매년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 어떻게 해야 세금을 조금이라도 더 돌려받을 수 있을지에 많은 직장인의 관심이 모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법령으로 명시한 내용 중 소득공제 혜택이 가장 큰 방법은 바로 엔젤투자 형태로 스타트업(벤처기업)에 투자하는 것(이하 엔젤투자)입니다. 최대 3천만원까지 무려 100%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만큼 많은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인데요. 때문에 스타트업 투자에 참여하신 분이라면 연말정산 시 반드시 관련 공제를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혜택이 큰 만큼 꼼꼼히 따져봐야 할 부분도 많은데요.

엔젤투자자라면 꼭 챙겨야 할 연말정산 체크리스트를 정리해봤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만 해당 콘텐츠에서 소개하는 소득공제 혜택은 모두 <개인투자조합을 통해 투자하는 간접투자>와 관련된 내용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벤처투자조합, 전문투자조합, 신탁, 벤처전문사모집합투자기구 등을 통해 투자한 경우에는 혜택이 다를 수 있습니다.

1. 공제 비율

개인투자조합을 통한 엔젤투자에 대한 소득공제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a7116c14134b10b880.png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아무리 많은 금액을 투자했더라도, 연간 종합소득금액의 50% 한도 내에서만 공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7천만원을 투자했다면 소득공제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3천만원 X 100%] + [2천만원 X 70%] + [2천만원 X 30%] = 5천만원

그런데 만약 종합소득금액이 8천만원이라면, 한도 50%를 적용해 소득공제 금액은 4천만원이 됩니다. 엔젤투자는 소득이 높을수록 공제혜택이 커지는 몇 안 되는 방법 중 하나인 셈입니다.

아래 표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엔젤투자 시 과세표준 대비 실제 소득공제 환산액 예시(2018년 기준)입니다. 소득공제 100%를 받을 수 있는 최대금액인 3천만원을 투자한 경우인데요. 

a7116c14134b10b83eb1b0.png

연봉 1억의 직장인이 3천만원을 엔젤투자했을 경우, 약 1천155만원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2023년 기준 소득세율은 표에서 소폭 수정됐는데요. 실제 환산액에는 크게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이나, 해당 표는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2. 공제 방법

연말정산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 시 엔젤투자 금액에 대한 공제를 신청하면 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투자확인서’입니다. 개인투자조합을 통해 진행한 투자자는 GP(업무집행조합원)에게 발급을 요청하면 됩니다. 소득공제 신청서를 작성해 해당 서류와 함께 제출하면 됩니다.

3. 공제 기한

지금 바로 회원가입 하고
콘텐츠 내용을 제한없이 읽어보세요!

  • 투자 인사이트
  • 행사 및 IR 일정
  • 분기별 리포트
  • 투자 업계 트렌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