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기업이 일하는 방식? SaaS 없이는 불가능!

요즘 기업이 일하는 방식? SaaS 없이는 불가능!

비즈 인사이트
2023.03.22

다가올 2030년, 무려 1경원 이상 규모로 커질 것으로 보이는 시장. 바로 글로벌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시장입니다.

전 세계 SaaS 시장은 작년 이미 3조달러(약 4065조원)를 돌파했는데요.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는 그 규모가 2030년 10조달러(약 1경3549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빠른 성장 속도는 국내 시장 역시 마찬가지. 2020년 5780억원 수준이었던 국내 SaaS 시장 규모는 연평균 15%씩 성장 중인데요. 2025년이면 약 1조143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디지털 전환, SaaS가 핵심

SaaS는 클라우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PC에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클라우드 환경에서 필요한 만큼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죠. 덕분에 인터넷에 접속만 하면, 언제 어디서든 서비스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고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내기에 비용 절감 효과도 큽니다. 이에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 형태가 SaaS 서비스의 대다수를 차지하죠. 기업에서는 여러 대의 PC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업무 시 자주 사용하는 각종 드라이브, 드롭박스, 노션, 줌 등이 대표적인 SaaS 서비스입니다.

특히 ‘디지털 전환’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SaaS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업무환경이 일상화된 것 역시 SaaS 시장 성장에 큰 역할을 했는데요. 기업에서는 영업, 마케팅, 채용 등 다양한 직무 담당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각종 SaaS 서비스를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SaaS 서비스의 고객군 역시 기존의 대기업에서 중소기업, 스타트업, 소상공인까지 확대됐죠.

HR SaaS 시장 규모, 630조원 전망

그중 눈에 띄게 커지고 있는 분야는 HR 관련 SaaS 시장입니다. 채용, 교육, 급여·근태관리, 스케줄링 등 HR은 자동화가 필요한 번거로운 업무들이 산재하기 때문인데요. 최근 경력직 중심의 수시 채용이 증가하면서,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스타트업에서도 효율적인 HR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늘어난 영향도 있습니다. 실제로 한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는 전 세계 HR SaaS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을 12.5%로 보고, 2027년 그 규모가 약 629조원에 달할 것이란 예측을 내놓기도 했죠.

HR SaaS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큰 만큼, 국내 스타트업 업계에서도 해당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채용과정 통합지원 플랫폼 ‘그리팅’을 운영하는 두들린이 있는데요. 2021년 알토란벤처스 등으로부터 4

지금 바로 회원가입 하고
콘텐츠 내용을 제한없이 읽어보세요!

  • 투자 인사이트
  • 행사 및 IR 일정
  • 분기별 리포트
  • 투자 업계 트렌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