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세대를 위한 투자, 그 중심에 엔젤투자가 있습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투자, 그 중심에 엔젤투자가 있습니다”

투자 인사이트
2023.03.22

‘하는 사람만 한다?! 엔젤투자를 하는 진짜 이유

COMEUP 2022 엔젤투자 컨퍼런스 패널 토크쇼 : 김형섭 상무 편

해당 콘텐츠는 2022년 11월 10일 패널 토크쇼에서 SAP 아시아조직 김형섭 상무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요약해 담은 글입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SAP 아시아조직 Innovation Office에서 일하는 김형섭 상무입니다. 주로 기업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사업모델혁신(BMI)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SG 분야도 담당하고 있고요.

전 세계 최대 규모 엔젤투자 포럼이자 G20 GPFI(Global Partnership for Financial Inclusion)의 공식 파트너인 세계엔젤투자자포럼(WBAF)의 Senator 겸 Country Chair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직접 엔젤투자를 하거나 스타트업 멘토링을 하고 있죠.

카이스트 동문 창업생태계 모임인 KOC(KAIST One Club) 운영위원도 맡고 있는데요. 모임의 전체 멤버 950여명 중 절반가량이 스타트업 대표님입니다. 3분의 1은 전문 투자자이시고요. 저는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멘토링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많이 배우고 있어요.


Q. 세계엔젤투자자포럼에도 참석하시면서 글로벌 엔젤투자 흐름을 직접 보고 느끼실 것 같습니다. 상무님의 엔젤투자 가치관이 궁금합니다.

기본적인 가치관은 ‘달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SAP에서 일하기 전 컨설팅 펌에서 경영 컨설팅 업무를 했습니다. 항상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전략, 플래닝, 혁신 관련 프로젝트를 기획했어요. 그러다 보니 엔젤투자에서도 기존 기업들과 다른 점이 있는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글로벌 관점에서는 엔젤투자를 하는 투자자와 엔젤투자를 받는 스타트업 모두 국내에만 머무르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상사부터 동료까지 한국 사람이 거의 없는데요. 최근 세계 시장에서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다는 것을 실제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가 형성된 만큼, 투자유치가 필요한 스타트업은 국내를 넘어 해외에도 다양한 채널을 뚫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차근차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해요. 링크드인 같은 작은 시도부터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해 자신을 잘 PR해서, 내가 직접 찾아가기보다는 투자자가 나를 찾아오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투자자 입장에서 엔젤투자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결정 기준이 있으신가요.

.css-14zdbqv{position:absolute;left:0;bottom:0;width:100%;height:350px;background:linear-gradient(#ffffff00,white 90%);}

지금 바로 회원가입 하고
콘텐츠 내용을 제한없이 읽어보세요!

  • 투자 인사이트
  • 행사 및 IR 일정
  • 분기별 리포트
  • 투자 업계 트렌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