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찬 선수의 브라탑에 투자자 시선 쏠렸다?!

황희찬 선수의 브라탑에 투자자 시선 쏠렸다?!

비즈 인사이트
2023.09.19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 대한민국을 16강으로 이끈 황희찬 선수의 골이 화제였죠. 황희찬 선수는 상의 탈의 세레모니를 선보였는데요. 많은 국민들이 선수가 입고 있던 ‘브라탑’에 많은 궁금증을 쏟아냈습니다. 브라탑의 정체는 다름아닌 선수의 몸에 부착해 경기력을 측정하는 웨어러블 기기였는데요.

해당 기기는 선수의 활동량과 자세 변화, 스프린트 거리와 횟수 등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선수 개인의 감이 아닌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기량을 최대치로 뽑아낼 수 있도록 도울뿐만 아니라 신체 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상 예방까지 기여하죠. 이처럼 스포츠와 인공지능, 메타버스, 빅데이터 등의 첨단 기술을 접목한 ‘스포츠테크’는 프로 구단의 승리를 이끄는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실제로 전세계 다양한 분야의 프로 스포츠에서 해당 분야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며, 스포츠테크에 대한 관심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선수 몸에 붙이고 성과부터 부상 위험까지 파악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인만큼, 국내 스포츠테크 스타트업들의 성장세 또한 가파릅니다. 대표적으로 기존 해외 경쟁사를 제치고 국제축구연맹(FIFA)의 공식 인정을 받은 핏투게더가 있습니다. 2017년 창립한 핏투게더는 선수 몸에 부착해 운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웨어러블 기기 ‘오코치’를 제공하는 풋볼 사이언스 스타트업입니다. 해당 기업은 2020년 1월, FIFA의 퀄리티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이어 2022년에는 GPS 센서 웨어러블 계통 기업 최초로  FIFA가 인증하는 공식 추천업체로 선정되며 큰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또한, 코치와 선수간의 수직적이고 권위적인 훈련 방식의 변화를 모색하는 스타트업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통해 합리적인 선수 육성 및 관리를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큐엠아이티인데요. 데이터 기반 스포츠 선수 관리 온라인 플랫폼 ‘플코’와 전직 스포츠 선수들이 코치로 참여해 유소년 선수의 역량 향상을 돕는 오프라인 서비스 ‘플코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수는 앱을 통해 컨디션, 수면 시간과 질, 통증 부위 등 다양한 신체 데이터를 입력하고, 코치는 이를 확인한 후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훈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22년 7월 기준, 국내 34개 종목 282개 스포츠팀이 플코를 도입해 선수 관

지금 바로 회원가입 하고
콘텐츠 내용을 제한없이 읽어보세요!

  • 투자 인사이트
  • 행사 및 IR 일정
  • 분기별 리포트
  • 투자 업계 트렌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