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10명 중 7명 ‘갓생’ 위해 돈 쓴다

MZ세대 10명 중 7명 ‘갓생’ 위해 돈 쓴다

비즈 인사이트
2023.11.28

‘갓생’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갓생은 신을 뜻하는 ‘갓(God)’과 인생을 뜻하는 '생(生)'을 합성한 단어로, 매일 부지런하게 살며 일상 속에서 작은 목표를 이루는 것을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이 ‘갓생 문화’가 요즘 MZ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HR테크기업 인쿠르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MZ 직장인 10명 중 7명이 본업 외 자기계발을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주요 활동으로 운동 (60%), 외국어 공부 (48%)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자격증 공부, 취미생활, 재테크 등이 그 뒤를 이었죠.

이러한 트렌드에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들은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홈 트레이닝, 취미 생활, 커리어 개발 등 여러 클래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시공간에 제약이 없다는 장점 덕에 ‘갓생’을 추구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은 코로나19 때 완전히 자리잡아 현재까지 MZ세대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죠.

취미부터 자기계발까지, ‘갓생’ 돕는 스타트업들

대표적으로 온라인 클래스 구독 플랫폼 클래스101이 있습니다. 취미, 커리어, 재테크 등 5천여개 이상의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클래스를 제공하는데요. 2022년 12월에는 한국, 미국, 일본 서비스를 통합해 업계 최초로 글로벌 통합 구독 플랫폼을 론칭하며 6개월 만에 유료 구독자 15만명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최근 흑자 전환에도 성공하며 업계의 주목을 끌었죠.

앞서 말씀드린 직장인 자기계발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던 운동을 온라인 클래스로 제공하는 스타트업도 있습니다. 바로 더라피스와 콰트인데요.

더라피스는 온라인 라이브 홈요가 클래스 ‘웰리’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창업 4년 만에 국내 최대 규모 온라인 라이브 피트니스 서비스로 성장하며 각종 기업들과의 B2B 서비스 제휴로 B2B2C 모델을 확장 중인데요. 해외에서 요가 클래스를 오프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웰리트립’을 런칭해 2023년 9월, 월매출 1억원대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홈트레이닝 플랫폼 ‘콰트’를 운영하는 엔라이즈는 유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운동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2023년 상반기에는 전년 대비 전체 구독 매출이 314% 증가한 수치를 보이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죠.

갓생 돕는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스타트업에 투자 지속

MZ세대의 ‘갓생’ 트렌드에 위와 같은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들이 주목을 받으며 투자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클래스101은 2023년 11월, 160억원 규모의 시리즈B 브릿지 라운드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해당 스타트업에 투자한 한 투자자는 다양한 콘텐츠 라이브러리 제공을 통해 꾸준히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모습과 더불어 구독 서비스 전환으로 큰 성과를 보이는 점이 기대가 된다고 전했죠.

이외에도 온라인 홈요가 코칭 플랫폼 더라피스도 2019년 서비스 런칭 후 더인벤션랩, 현대해상 등으로부터 지속적으로 투자를 받고 있는데요.

투자를 진행한 현대해상은 더라피스의 온/오프라인 코칭 프로그램 제작 역량과 카테고리 확장성, 그리고 엔데믹 시대에도 웰니스 경험을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습니다. 현대해상 헬스케어 플랫폼과의 콘텐츠 협업을 통해 셀프 헬스케어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죠.

갓생 트렌드 지속 전망!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에 주목해야 할 때

MZ세대의 ‘갓생’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코바코)에서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갓생을 위한 소비 의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응답자 중 무려 73%가 갓생을 위해 소비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이 중 절반 이상인 51%는 10만원 이상 지출을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이를 통해 갓생 관련 소비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죠.

한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네이티브인 MZ세대들 사이에서 모바일 앱과 서비스 등을 통해 자기계발하고 루틴을 계획, SNS에 공유하는 것이 일상이 된 지금, 갓생을 돕는 스타트업 서비스를 통해 이를 실천하는 트렌드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MZ세대를 중심으로 뜨거운 인기를 끌고 있는 갓생 트렌드. 어떤 온라인 플랫폼 스타트업이 ‘갓생’ 문화를 선도하는 서비스를 출시할지 주목해 봐야할 때입니다.

👉지금 진행 중인 온라인 클래스 스타트업 보러가기

에디터 레나MZ세대온라인 클래스구독플랫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