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주목하는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

전 세계가 주목하는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

비즈 인사이트
2023.12.06

최근 국내 의료·헬스케어 기업들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바로 2023년 11월에 진행된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4의 혁신상 디지털 헬스 부문 수상 기업 48개 중, 국내 기업 12개사가 수상한 덕분인데요.

CES 혁신상은 미국소비자기술협회가 매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CES를 앞두고 혁신 제품 중 기술성, 혁신성 등이 우수한 제품에 수여하는 상입니다. 1976년부터 이어진 해당 행사는 공신력이 높아 기술성을 입증하는 지표가 되기도 하죠.

디지털 헬스케어 부문에서는 대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스타트업들이 수상 목록에 올라 글로벌 헬스케어 업계의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어 투자자들도 주목하고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해드리겠습니다.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 개인부터 의료계까지 돕는다

혁신성과 기술력을 인정 받으며 세계적으로 성과를 내고 있는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AI, 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여 개인부터 의료계까지에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대표적으로 AI 암진단 기업 딥바이오가 있습니다. 이번 CES 혁신상 디지털 헬스 부문 수상 기업이기도한데요. 민감도 99%의 높은 정밀도를 가진 AI 전립선암 중증도 분석 소프트웨어를 통해 의료전문가에게 최첨단 암 진단 AI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인디카랩스와 파트너십을 맺어 본격적인 미국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2023년 11월 15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받으며 투자기업과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죠.

근골격계 질환 진단과 치료 등 솔루션을 개발하는 팀엘리시움은 근골격계 질환을 AI와 정량화된 영상을 통해 확인하고 맞춤 솔루션까지 개발하는데요. 실제로 약 300개의 의료기관에서 환자 진료 시에 사용되고 있죠.

이외에도 개인의 건강관리를 돕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바로 헬스케어 하드웨어 스타트업 엠씨알앤디입니다. 집에서 손쉽게 연구소급 수준의 신체상태 측정이 가능한 기기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초개인화 신체 역량 평가 및 맞춤 운동 프로그램까지 제시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LG, 카카오도 나서서 투자한다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와 시장에서의 성장 전망에 대기업도 나서서 헬스케어 분야 투자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LG전자는 헬스케어를 미래 핵심기술로 낙점하고 포트폴리오 강화에 돌입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유망 스타트업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며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죠.

카카오벤처스는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헬스케어 분야에 투자를 시작했는데요. 현재까지 투자한 헬스케어 기업만 약 20여 곳에 달하고 있죠. 카카오벤처스의 투자 담당 심사역은 202년 포트폴리오 35%가 헬스케어 분야로, 향후 최대 25% 비중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히며 헬스케어 분야 투자를 비중있게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2027년까지 530조원 규모로 성장 전망! 정부도 나선다

대기업이 헬스케어 분야 투자에 주력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시장 규모와 성장세가 상당한 덕분입니다. 시장조사업체 글로벌마켓인사이츠는 세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4년 후인 2027년까지 약 53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와 인구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는 현재, 투자자들의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 또한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지원을 펼치고 있는데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개발부터 허가까지 전주기 맞춤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발 전 단계에서 기술과 규제 간 정합성을 평가하고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통해 헬스케어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우수한 기술력과 글로벌 진출을 위한 업무협약 등 여러 방법으로 해외진출까지 속속 성공하고 있는 헬스케어 분야! 어떤 서비스와 기업이 기술 혁신을 통해 솔루션을 제시할 지 관심을 모아야할 때입니다.

에디터 레나헬스케어CES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