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 끝! ‘짠테크’에 진심인 요즘 MZ세대?

욜로 끝! ‘짠테크’에 진심인 요즘 MZ세대?

비즈 인사이트
2023.08.01

생활 속 지출을 줄이려는 사람들이 온라인 채팅방에 모여 하루 지출 내용을 공유하는 ‘거지방’, 일정 기간 동안 지출을 하지 않는 ‘무지출 챌린지’, 짠돌이와 재테크의 합성어 ‘짠테크’.

요즘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문화인데요. 고물가, 고금리 시대가 이어지면서 재테크에 힘쓰거나, 불필요한 소비를 최대한 줄이려는 현상이 MZ세대를 중심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짠테크’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앱테크(App Tech)인데요. 앱테크는 스마트폰의 리워드앱을 이용한 재테크 방식입니다. 리워드앱은 광고를 시청하거나 설문조사에 참여하면 적립금 또는 상품권을 주는 서비스로, 손쉽게 돈을 벌 수 있어 짠테크족에게 인기를 끌고 있죠.

요즘 MZ, 티끌 모으는 게 대세

대표적으로 걸으면 적립금이 쌓이는 ‘캐시워크’가 있습니다. 1만보를 걸으면 100포인트를 쌓을 수 있고, 앱 내에서 포인트로 기프티콘을 살 수 있어 2017년 출시 이후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죠.

이렇게 움직이면 돈을 버는 서비스를 ‘무브투언’(M2E)이라고 하는데요. M2E의 인기에 핀테크 유니콘기업 토스도 앱 내에 ‘만보기’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걸음 수에 따라 10~20 포인트를 지급하는 것은 물론 소모한 열량과 또래 평균 걸음 수 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재미 요소도 더해 이용자를 모으고 있죠.

소셜미디어에 앱테크를 적용한 서비스인 ‘큐픽’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비슷한 형태의 SNS 플랫폼에 사진과 함께 사진 속에 포함된 커머스 상품의 판매 링크를 첨부하면,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인데요. 최근 6개월 만에 4만명 이상이 가입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니게임 형식의 ‘올팜’은 사이버 농사를 통해 작물을 직접 키우는 서비스입니다. 앱에서 작물을 키우면, 실제 작물을 무료 배송해 주는데요. 치솟는 물가에 식비 부담을 덜어주는 앱으로 유명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경제 불황, 앱테크 인기 지속 예정

당분간 고물가, 고금리 시대가 이어질 전망인만큼, 앱테크의 인기도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2023년 금융 소비 트렌드와 금융 기회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재무관리를 위해 소액 재테크 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소비자는 무려 71%에 달하는데요.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실시한 또다른 설문조사에서는 2023년 앱테크 이용자가 57.4%로, 2021년 39.2% 대비 약 20% 증가했다고 밝혀졌습니다. 짠테크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 또한 2년 전에 비해 약 10% 상승한 64.3%로 나타났는데요. 짠테크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며 앱테크의 인기 또한 더욱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새로운 방식의 리워드 서비스도 잇따라 등장하고 있습니다. 슬립테크 스타트업 ‘슬립퓨처’는 수면 품질이 좋은 이용자에 가상화폐로 보상하는 ‘슬립투언’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에 그치지 않고 안전 운전시 보상하는 ‘드라이브투언’, 리뷰 작성 후 추천 받으면 보상을 제공하는 ‘리뷰투언’ 등 다양한 리워드 서비스도 시장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돈 버는 앱에 투자자도 돈 넣는다

MZ세대가 몰리고 있는 만큼, 투자자들 역시 앱테크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는데요.앞서 언급한 ‘캐시워크’ 운영사 넛지헬스케어는 2023년 4월, 한국투자파트너스와 신한캐피탈, 신한투자증권에서 3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마쳤습니다. 회사 측은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B2B, B2G 사업 확대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죠.

미니게임을 통해 실제 작물을 배송해 주는 모바일 팀구매 커머스 플랫폼 ‘올웨이즈’ 운영사 레브잇 또한 2023년 6월, 6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869억원을 넘어섰는데요. 이번 라운드에 참여한 한 투자자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통해 사용자들이 매일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여 종합 커머스의 혁신을 이끌어냈다며,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렇듯 MZ세대 중심으로 꾸준한 인기와 성장세를 보이는 리워드앱 서비스! 앞으로 어떤 형식의 앱테크가 등장하고 관심을 받을지 주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리워드앱 스타트업 보러가기

에디터 레나짠테크앱테크핀테크MZ세대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