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상반기, NU Angels 투자자는 어디에 투자했을까?

2023 상반기, NU Angels 투자자는 어디에 투자했을까?

알티 리포트
2023.08.08

2023년 상반기, NU Angels를 통해 무려 5곳의 스타트업이 엔젤투자에 성공했습니다. 개인 맞춤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바이오컴’, 주식투자자를 위한 참여형 리워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랙탈에프엔’, 한국어능력시험 글로벌 모의고사 및 온라인 첨삭 서비스를 제공하는 ‘메이든보이지’’, 실시간 홈트레이닝 코칭 서비스 웰리의 ‘더라피스’, 국내 최대 투자자-스타트업 네트워킹 플랫폼 ‘넥스트유니콘’이 그 주인공인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그 중 특히 반응이 뜨거웠던 딜 3곳을 골라 해당 기업이 속한 비즈니스 분야는 어디인지, 또 이를 소개한 리드엔젤은 누구인지 정리해봤습니다. 과연 올해 상반기 NU Angels 엔젤투자자들은 어떤 스타트업에 주목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이오 -  요즘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분야 1위!

2023년 아기유니콘 선정 기업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사업분야인 바이오/헬스. NU Angels 딜인 ‘바이오컴’이 속한 분야인데요. 특히 데이터와 AI를 이용한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헬스케어’가 최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3년 7월 한 달간, 국내 바이오/헬스케어 비상장 기업 16곳이 자금 조달에 성공했는데요. 투자유치 금액 역시 총 624억원이라는 큰 규모를 자랑했습니다.

또 주목할 점은 주로 시드투자나 시리즈A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음에도 투자 규모가 회복세를 보였다는 것인데요. 2022년 같은 기간, 바이오/헬스 분야의 투자는 시리즈A나 시리즈B 규모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반면 2023년 7월에는 시드투자부터 프리 IPO까지 다양한 투자 라운드에 투자가 진행됐죠. 이는 초기 단계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엔젤투자자가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핀테크 - 투자 혹한기에도 투자유치 성공!

‘프랙탈에프엔’이 속한 핀테크 분야는 최근 얼어붙은 투자시장 속에서도 꾸준히 투자유치 소식을 전하는 분야입니다. 투자 혹한기로 불린 2023년 상반기, 여러 핀테크 스타트업이 투자유치에 성공했는데요. 4월에는 모바일 POS 기업 페이히어가 2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2022년 120억 규모의 시리즈A 라운드 이후 불과 1년여 만의 성과로 주목받았죠. 또, 증권 및 디지털 자산의 자동 운용을 위한 AI 플랫폼 솔루션 ‘핀터’를 개발하고 있는 퀀팃은 2023년 3월, 스마일게이트홀딩스로부터 3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유치를 받았습니다. 그 밖에 음악 수익증권 플랫폼을 운영하는 뮤직카우는 2023년 5월, 600억원 규모의 추가 투자유치로 누적 투자금 2,140억원을 달성했죠.

이렇듯 핀테크 분야는 꾸준히 투자유치에 성공하며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경제 불황 여파로 투자유치에 난항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 업계에서 긍정적인 흐름을 보인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 2025년, 538조원 규모까지 큰다!

‘메이든보이지’의 비즈니스 분야인 에듀테크 역시 최근 안정적인 투자유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2023년 7월 한 달 동안만 3개의 에듀테크 기업이 투자유치에 성공했는데요.

우선 AI 영어 학습 솔루션 ‘스픽’을 운영하는 스픽이지랩스는 시리즈B-2 규모의 투자유치를 완료했습니다. 2022년 38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유치 이후 8개월 만의 추가 유치인데요. 기업 가치 또한 2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디지털 교재 플랫폼 ‘쏠북’을 운영하는 북아이피스도 58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자금 조달로 누적 투자유치 금액 80억원을 기록했죠. 마지막으로 총 7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유치에 성공해 주목받은 맞춤형 학습 콘텐츠 서비스 프리윌린이 있습니다. 사교육, 공교육 경계를 넘어 선생님과 학생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죠.

국내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약 7조3,250억원 규모였던 국내 에듀테크 시장 매출은 연평균 8.5%씩 성장하고 있는데요. 2025년에는 9조9,833억원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특히, AI 빅데이터와 결합을 통한 개인 맞춤형 학습 서비스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상반기 딜을 이끈 리드엔젤을 소개합니다

앞서 소개드린 3개 기업 모두 NU Angels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리드엔젤(GP)이 발굴한 딜인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각 리드엔젤의 프로필과 리드엔젤이 이끄는 딜 정보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오컴, 메이든보이지 리드엔젤 - Harry, Nami, NU AC

바이오컴과 메이든보이지의 딜을 이끈 리드엔젤 Harry님은 7년 차 스타트업 CEO입니다. 엔젤, 시드단계부터 시리즈B 단계까지 검토하는데요. 극초기 스타트업에 투자 검토와 사업 자문을 제공하며 함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직접 B2B 스타트업을 운영하고 있는만큼, 웹과 앱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B2B 비즈니스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죠.리드엔젤 Harry님의 자세한 프로필과 포트폴리오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리드엔젤 Harry님의 딜 모두보기

👉리드엔젤 Nami님의 딜 모두보기

#프랙탈에프엔 리드엔젤 - 최인수, 김도훈

핀테크 기업 프랙탈에프엔의 딜을 이끈 리드엔젤 최인수님은 스타트업 씬에서 오랜 커리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예비창업가부터 프리A 전단계의 극초기 스타트업에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패션, 유통, 미디어, 콘텐츠, 친환경 분야 중심으로 딜을 검토하며, 세상을 바꾸는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리드엔젤 최인수님의 자세한 프로필과 포트폴리오가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서 확인해보세요.

👉리드엔젤 최인수님의 딜 모두보기

👉리드엔젤 김도훈님의 딜 모두보기

에디터 레나투자유치GP스타트업 투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