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도 없는데 기업가치 20억, 어떻게 정해질까

매출도 없는데 기업가치 20억, 어떻게 정해질까

투자 인사이트
2023.03.22

어떤 스타트업에 엔젤투자를 하기로 결심했다면, 가장 먼저 알아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해당 스타트업의 기업가치인데요. 이 기업가치를 바탕으로 최소 투자금, 지분율 등 상세한 딜 조건들을 협상하기 때문입니다. 뉴스에서 이야기하는 ‘토스 기업가치 8조원’, ‘컬리 기업가치 4조원’ 등도 모두 각 기업이 투자유치 과정에서 평가받은 금액을 뜻하는 것이죠.

보통 증권가에서 일반 기업을 평가할 때는 현금흐름을 측정하는 DCF(Discounted Cash Flow Method), 매출을 기준으로 유사회사와 비교하는 PSR(Price to Sales Ratio) 방식 등을 사용합니다. NU Angels에서도 앞서 검토했던 스타트업 ‘올트’의 기업가치를 PSR 방식으로 계산해 알려드린 적이 있죠. (올트의 기업가치 120억, 어떻게 정해졌을까)

하지만 우리의 엔젤투자 대상인 극초기 스타트업은 대부분 이를 적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아직 매출이 나오기 전이거나 정확한 비즈니스 모델조차 없는 곳이 많아, 객관적인 가치 계산이 어렵기 때문인데요.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스코어카드(Scorecard) 기법입니다. 실제로 금융업계에서 매출 등 지표를 확인하기 어려울 때 대안으로 쓰는 이론적 가치평가법이죠.

스코어카드 기법이란

평가 항목마다 0~100%로 배점 비율을 정하고, 각 항목별 점수를 매기는 방식인데요. 이렇게 나온 환산값을 해당 스타트업에 인정해줄 수 있는 최대 기업가치에 곱하면, 적정 기업가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일단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 예시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a7116c14134b10b81c1328.png

위 표는 미국의 비영리 경제연구기관인 NBER(전미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한 논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출처) 스코어카드 기법으로 특정 스타트업의 기업가치를 평가한 표인데요. 저희도 이를 따라서 똑같이 항목과 점수, 가중치를 정해 계산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항목을 정해야 합니다. 해당 스타트업을 평가할 때 어떤 부분을 중요한 기준으로 볼지 정하는 것인데요. NBER에서는 팀, 성과, 제품, 비즈니스 모델, 시장, 투자 후 관리 난이도를 항목으로 잡았습니다. 해당 항목은 어떤 스타트업을 평가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죠.

다음은 각 항목을 어떤 비율로 중요하게 볼지 100% 안에서 분배할 차례입니다. 위 표에서는 ‘팀’에 53%로 가장 많은 가중치를 뒀는데요. 실제로 논문에서 언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들은 사업 아이템보다 팀의 잠재력을 더 중요하게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어 현재 성과와 시장, 제품 등에 높은 비율을 매겼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투자 후 관리 난이도가 2%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전문 엔젤투자자들은 이를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죠. 하지만 이 비율 역시 참고는 하시되 스타트업의 산업군, 업종에 따라 수정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항목과 가중치를 정하고 난 뒤, 투자자가 생각하는 해당 스타트업의 점수를 항목별로 매깁니다. 이때 만점은 10점인데요. 만점일 경우에는 최대 기업가치를 인정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7116c14134b10b8c02acb.png

이제 항목별로 환산값을 구해야 합니다. 환산값은 점수 퍼센트에 배점을 곱하면 되는데요. 예시에서는 팀 항목에 대해 3점의 점수를 매겼네요. 그렇다면 3/10 * 53%, 즉 0.3 * 0.53=0.159가 환산값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각 항목별 환산값을 구해 모두 더한 것이 종합 환산값이 되는 거죠. 예시에서는 0.367이 나왔는데요. 이 종합 환산값을 내가 이 스타트업에 최대로 인정해줄 수 있는 기업가치 가격에 곱하면 끝이 납니다. 만약 예시 기업의 최대 인정 기업가치가 $3,000,000이라면 인정 기업가치는 0.367*3,000,000 = $1,101,000이 되는 셈이죠.

이때 최대 인정 기업가치는 동종 산업군 가운데 투자유치에 성공한 다른 스타트업의 기업가치를 기준으로 비교·조정해 정하시면 됩니다.

시장 평균 기업가치 파악이 중요

사실 시장에서 스타트업의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는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스코어카드 기법을 먼저 소개해드린 이유는 초보 엔젤투자자분들이 가장 쉽고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수식을 통해 구할 수 있고, 당장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데이터가 없어도 진행할 수 있죠.다만 주의할 점은 시장의 평균적인 기업가치 수준을 잘 알아봐야 한다는 것인데요. 평가할 스타트업의 최대 인정 기업가치를 적절하게 정하지 않으면, 실제 시장 상황과는 다른 수치가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때문에 해당 스타트업이 속한 산업군, 해당 스타트업이 위치한 시드라운드의 기업들이 보통 어느 정도 가치를 인정받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에디터 루나스타트업 투자기업가치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