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게 사서 비싸게 팔고 싶다면, 엔젤투자를 시작하세요”

“싸게 사서 비싸게 팔고 싶다면, 엔젤투자를 시작하세요”

투자 인사이트
2023.03.22

‘하는 사람만 한다?! 엔젤투자를 하는 진짜 이유

COMEUP 2022 엔젤투자 컨퍼런스 패널 토크쇼 : 태성환 회장 편

해당 콘텐츠는 2022년 11월 10일 패널 토크쇼에서 넥스트드림엔젤클럽 태성환 회장님이 말씀하신 내용을 요약해 담은 글입니다.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넥스트드림엔젤클럽 회장을 맡고 있는 태성환입니다. 저희는 VC, PE, 변호사, 변리사, 의사 등 전문직으로 구성된 엔젤클럽으로 설립된 지 4년 차입니다. 설립 당시 6명이었던 회원은 현재 124명으로 늘었고요. 어려운 시장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투자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Q. 금융권에서 오랜 경력이 있으신데요. 스타트업 생태계와 엔젤투자에 관심을 가지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제가 증권사 자기자본 운용팀에서 일할 때였습니다. 콜드콜을 통해 투자받고 싶다고 찾아온 분이 있었어요. 바로 토스(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님입니다. 토스가 시리즈A 투자를 받기도 전이었어요. 송금 기능만 있을 때였죠. 사실 저는 너무 좋은 인상을 받았어요. 해당 내용을 회사와 공유했지만, 증권사 투자기준인 정량지표가 모자랐어요. 결국 토스에 투자기회를 놓쳤죠. 그때만 투자했더라도 지금 굉장히 높은 수익률을 올렸을 텐데요.

컬리에 투자할 기회도 있었어요. 하지만 투자심사부의 소위 말하는 아저씨들은 샛별배송의 혁신성을 이해하지 못했어요. “왜 굳이 새벽이야? 아침에 배달하면 되잖아” 식이었죠. 이렇게 검토만 하고 투자기회를 놓친 유망 스타트업이 너무 많았어요. 유니콘기업도 꽤 있고요.

이러한 아쉬움 때문에 엔젤투자를 시작했어요. 가장 얼리 스테이지에서, 가장 드러나지 않았을 때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해보자는 생각이었어요. 그렇게 6명의 투자자를 모아 시작한 것이 넥스트드림엔젤클럽입니다. 감사하게도 현재는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투자활동을 하는 엔젤클럽으로 알아봐 주시는 상황이고요.


Q. 넥스트드림엔젤클럽에 대해 조금 더 설명 부탁드립니다.

4년 동안 기업 17곳에 투자했습니다. 총 투자금액은 약 25억원, 기업당 평균 1억5천~2억원을 투자합니다. 저희 클럽의 강점은 매년 3~4건씩 꾸준히 투자한다는 것인데요. 많게는 5~7건도 진행합니다. 좋은 기업을 계속 발굴하고 있고, 규모도 점점 늘어나고 있죠.

요즘 투자시장이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 기업뿐 아니라 투자자들도 진검승부를 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하는데요. 투자한 기업이 얼마나 성장했고, 후속투자를 받았고, IPO까지 갈 가능성이 있는지 평가받을 때가 왔습니다. 그래서 저희 클럽은 오히려 자신감이 생긴 상황입니다.

엔젤투자는 ‘익스트림 하이 리스크, 익스트림 하이 리턴’입니다. 엔젤투자하면 다 망한다는 이야기가 많죠. 하지만 저희가 투자한 17곳 중 망한 곳은 단 1곳입니다. 그만큼 깐깐하게 심사하고 발굴하는데요. 저 혼자 할 수는 없고, 저희 클럽의 많은 전문가분과 함께합니다. 투자자, 변호사, 심사역 외에도 의사, 기자, 스타트업 대표님들도 많이 계시죠.

다들 투자하실 때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를 원하시는데요. 이 논리에 가장 잘 맞는 투자방법이 엔젤투자입니다. 저는 이미 레드오션인 상장주식보다는 오히려 엔젤투자에서 수익을 더 낼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남들보다 조금 일찍 시작한 것이 다행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고,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엔젤투자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Q. 조금 민감한 질문인데요. 사실 많은 분이 엔젤투자 수익률을 궁금해하십니다.넥스트드림엔젤클럽이 투자한 17곳 중 2곳은 아직 투자한 지 1달이 안 됐습니다. 최소 3달이 지난 15곳을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저는 후속투자 확률을 가장 중요한 지표로 보는데요. 포트폴리오 15곳 중 9곳, 즉 67%가 후속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물론 이 수치가 수익률을 뜻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보통 엔젤투자를 할 때는 IPO 단계까지 바라지 않습니다. 대부분 시리즈A~C 단계에 매각하거나 구주가 팔리는 상황을 기대하죠.

후속투자를 받은 9곳 중 시리즈A 라운드를 끝낸 기업이 5곳입니다. 조

지금 바로 회원가입 하고
콘텐츠 내용을 제한없이 읽어보세요!

  • 투자 인사이트
  • 행사 및 IR 일정
  • 분기별 리포트
  • 투자 업계 트렌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