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부부 절반 맞벌이, 아이 돌봄 서비스에 돈 몰린다!

국내 부부 절반 맞벌이, 아이 돌봄 서비스에 돈 몰린다!

비즈 인사이트
2023.06.13

46.3%. 2022년 통계청이 발표한 국내 부부 가구 중 맞벌이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입니다. 이는 역대 최대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치솟는 물가, 늘어난 대출금과 자녀 양육비 부담 등 팍팍해지는 살림살이에 ‘맞벌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돼 버린 분위기입니다.

늘어난 맞벌이 가구, 아이 돌봄 역부족

이러한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양육 공백인데요. 특히 하교 후 갈 곳 없는 초등생들에 대한 돌봄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지난 2004년 초등학교에서 5시까지 아이들을 돌봐주는 ‘돌봄교실’ 제도를 시행했습니다. 하지만 돌봄교실은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인데요. 2023년, 교육부가 발표한 돌봄교실 대기 인원은 무려 8,700명에 달합니다.

‘맡길 곳 학원뿐’ 사교육비 26조 폭등

돌봄교실을 이용하지 못하는 맞벌이 부모들은 방과 후 돌봄 공백을 해결하기 위해  사교육으로 눈을 돌렸습니다. 이에 2022년 국내 사교육비 규모는 역대 최고치인 26조까지 폭등했습니다. 2021년 대비 10.8%나 증가했죠. 이 중 초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은 85.2%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곧 초등학생 1명 당 학원 2~3개를 다닌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학습부터 돌봄까지 챙기는 서비스에 투자자 주목

사교육비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동시에 돌봄 서비스 수요는 폭증하자 투자자들은 ‘학원 돌봄’을 넘어 학습부터 놀이, 돌봄까지 제공하는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대표적으로 아동 교육·돌봄 매칭 플랫폼 ‘자란다’가 있습니다. 자란다는 아이의 연령과 교육 목적에 적합한 선생님을 알고리즘으로 추천하고, 방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전문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갖춘 사업성을 인정받아 2022년, 누적 투자 금액 447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이어서 부모가 직접 선생님을 고를 수 있는 아이 돌봄 연결 플랫폼 ‘맘시터’는 2021년 기존 투자사인 디티앤인베스트먼트, KTB네트워크, KDB산업 등으로부터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유치를 완료했습니다. 2016년 첫 서비스 시작 후 누적 회원 116만명, 2022년 연간 거래액 2,400억원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죠.

이 외에도 아이 중심의 놀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식회사 잘노는의 ‘놀담’, 체험형 프로그램인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O2O 서비스 플레듀의 ‘플레듀랜드’ 등 다양한 형태의 돌봄 서비스들이 등장하며 각 가정의 돌봄 공백을 채우고 있습니다.

돌봄 시장, 꾸준한 수요로 폭발적 성장 기대

이렇듯 국내 사회의 큰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양육 공백을 해결해 줄 돌봄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코로나19 당시 심각했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며 학부모들의 만족도를 높인 덕분에 이후에도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저출산 시대를 맞아 ‘골든베이비’, ‘텐포켓’ 등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아이에게 금전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부모들이 늘어나며, 관련 서비스 시장의 성장세가 더욱 기대되는 상황인데요.

업계 전문가들은 돌봄 시장의 수요 증가와 함께 정책 차원의 지원 역시 기대되는 부분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의 가구 형태에 필수 요건이 된 아이돌봄 서비스! 또 어떤 스타트업이 대한민국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여 유니콘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때입니다.

👉지금 진행 중인 에듀테크 스타트업 보기

에디터 레나에듀테크키즈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넥스트유니콘에게 있으며,
본 콘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뉴스레터 구독하기

알티의 인사이트 콘텐츠를 메일로 받아보세요.